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7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369 - 37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 변속기 차량의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 수동 변속기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영업용 차량이나 연료절감의 효과를 기대하는 운전자들에 의해 수동 변속기 차량은 꾸준히 생산되었다. 이전 연구는 주로 A, B 페달 중심이거나, C페달에 대한 연구도 AM 중심의 세단 기준의 연구가 대부분 이였고, 특히 C페달과 Footrest간의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SUV 차량을 기준으로 C페달과 Footrest의 상대적 위치에 따른 불편도를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총12명 피실험자들을 키기준의 2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페달 mock up을 이용하여 A페달과 B페달은 최적의 위치에 고정시킨 후 C페달과 Footrest의 위치 조합으로 반복 측정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실험 분석 및 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