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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3
수록면
79 - 9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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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지적 전통의 주류는 인간중심의 사유를 중심에 놓고 문학/사학/철학이 일체화된 정치학 공부와 그 실천이었다. 현대 중국 내에서 중국정치사상에 대한 연구는 이와 같은 문사철 일체의 인문주의 전통과 맥을 같이 한 ‘계승’적 측면과 봉건적 전통의 타도를 주장하는 ‘단절’적 측면이 겹쳐져 있다. 근대 이전 자신들의 정치사상에 대한 중국내 학자들의 전반적인 입장은 왕권 강화를 통한 사회안정과 유가적 도의에 입각하여 전제왕권에 대한 회의와 반성을 교직해 가는 과정이었다. 오늘날 대만/홍콩에서의 중국정치사상연구는 오리엔탈리즘의 폐해가 일부 있긴 하지만 여전히 전통적 중국 인문주의의 틀 속에서 대체로 문사철 일체의 전통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대륙에서는 1920년대 마르크스주의를 수용하면서 전통정치사상을 유심론으로 일괄 매도하면서 역사의 동력을 생산력과 생산관계라는 기본입장만을 견지한 체 설명하는 경우가 많고, 역사유물론에 입각하여 정치를 경제의 산물로만 보는 등 정치사상사에서의 중국적 성취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많다.

목차

논문요약
Ⅰ. 머릿말 : 문사철(文史哲) 일체의 인문주의 전통
Ⅱ. 근대 이전의 정치사상연구
Ⅲ. 근대중국의 정치사상연구
Ⅳ. 현대 중국의 정치사상 연구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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