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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형 명세는 소프트웨어를 엄밀하게 기술하여 요구사항에 내재된 오류를 찾을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정형명세는 기술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UML은 그래픽 기반의 명세언어로써 사용성이 뛰어나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보다 적은 비용으로 소프트웨어 설계단계에서 요구사항의 오류를 검출 할 수 있도록 UML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Z언어로 기술된 명세를 도출해 내는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배경
3. Z명세 작성 기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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