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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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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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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와 역사 한국기독교와 역사 제25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23 - 15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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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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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금까지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던 16세기 초기 일본 선교에 대한 역사적 분석이다. 16세기의 일본 선교는 예수회(Society of Jesus)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초기 예수회 선교사들이 채택한 선교정책은 향후 동아시아의 선교 정책수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6세기 동아시아 선교 역사 연구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마테오 리치의 중국 선교 역시 16세기 일본 선교정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일본에서 적용된 초기 선교 정책은 1580년을 기점을 완전히 전환되었다. 이를 결정한 사람은 예수회의 아시아 선교 관찰사 알레산드로 발리나뇨였으며 그의 새로운 일본 선교정책은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선교 정책 기조를 결정지었다.
일본에서 예수회 선교는 프란치스코 하비에르가 1549년 일본의 남단 항구도시 가고시마에 도착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예수회 선교는 1570년에 비약적으로 성장했는데 이를 주도한 선교사는 프란씨스코 데 까브랄이었다. 그는 먼저 일본에서 활동하던 모든 선교사에게 “선교사 본연의 자세”로 돌아갈 것을 촉구했다. 화려한 비단옷을 입고, 무역투자를 통해 선교 경비를 조달해 오던 선교사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가난과 겸손”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다. 그의 선교 리더십은 약 10만 명의 일본인 개종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그러나 1580년, 일본을 처음 방문했던 관찰사 발리나뇨는 까브랄의 선교정책을 폐지시키고 현실주의적인 선교정책을 일본에서 활동하던 모든 선교사들에게 지시한다. 소위 “토착화 선교신학”의 원칙과 “상류층 우선 선교 원칙”이 하달되었다. 1570년대의 선교 부흥을 이끌었던 까브랄은 마카오로 전출되었다. 그러나 16세기 후반의 일본 선교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반기독교 정책, 그리고 임진왜란 등의 정치적 변동과 맞물려 쇠퇴국면으로 접어든다. 까브랄과 발리나뇨의 상이했던 선교정책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타문화에 대하 접근 방식을 우리에게 상기시킨다. 예수 그리스도의 가난과 겸손을 따라 순수하게 복음을 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인가, 아니면 실제적인 선교 프로그램을 중시하고 토착화나 접근 방식에 대해 고민할 것인가? 16세기에 일본에서 시도되었던 두 가지 선교정책은 우리에게 역사적 사고의 단초를 제공해 주고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예수회의 초기 일본 선교 현황
3. 프란씨스꼬 데 까브랄의 선교정책
4. 알레산드로 발리나뇨의 일본 도착과 선교정책의 변화
5. 가스빠르 꼬엘로의 실책과 기독교 박해의 시작
6. 까브랄과 발리나뇨의 갈등과 예수회의 일본 선교정책
7. 초기 일본 선교의 부흥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8. 맺음말 : 16세기 말 예수회 일본 선교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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