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04 - 11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0년대 중반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국내에도 방송 유통 시장이 형성되면서 최고의 유통 상품으로 떠오르게 된 TV 드라마는 그 후 비디오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08년 현재까지 가장 선호되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이 연구는 IP-TV를 비롯한 인터넷 유통으로 또 하나의 유통 창구를 확보하게 된 방송 드라마를 중심으로 부가수익 창출 구조를 살펴보고 유통 창구들의 특성 및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2000년 이후 방송 드라마 유통의 최고 수익 처는 해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최근에는 온라인 유통이 활성화 되면서 드라마 판매가 더욱 활기를 띄고 있다. 이와 같은 창구 유통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포맷 판매와 리메이크 등 다양한 유통 방식의 변화가 목격됨으로써 유통 메커니즘의 새로운 변화로 여겨지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국내 방송영상 시장의 형성과 창구별 특성
Ⅲ. 드라마 제작 형식의 변화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