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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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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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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2卷 第1號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50 - 5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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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단당 압축비와 효율이 높아 가스터빈 엔진 및 터보기기의 압축기로 적당한 HLSS(Highly Loaded Supersonic Stage) 팬 블레이드에 대한 구조설계 및 고 되풀이 피로시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팬 블레이드는 설계단계에서 로터 회전과 관련된 공기력 가진에 의한 공진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 고유진동수를 조율하였다. 고유진동수와 진동모드는 전자기형 가진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피로파괴 가능성이 가장 높은 블레이드의 1차 진동모드에 대한 고 되풀이 피로파괴 시험을 수행하여 블레이드의 피로강도를 평가하고 확보된 피로강도를 바탕으로 수정 Goodman 선도를 이용하여 57,600RPM에서 작동하는 팬 블레이드의 허용 진동응력을 계산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유한 요소 해석
Ⅲ. 공진 회피 설계
Ⅳ. 고 되풀이 피로시험
Ⅴ.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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