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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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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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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3卷 第8號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26 - 3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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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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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로터 비행체 개념인 스마트무인기는 수직이착륙, 장기체공, 그리고 고속비행성능을 동시에 요구한다. 이와 같은 세 가지의 상반된 비행체 성능의 구현을 위해서는 비행모드 별로 최적의 공력성능을 갖도록 하는 플랩시스템의 운용이 불가피하다. 스마트무인기의 플래퍼론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후보 형상을 생성하고, 이들 형상에 대해 전산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각 형상에 대한 공력성능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공력성능과 실제형상의 구조적인 단순성을 고려하여 스마트무인기의 최종 플래퍼론 형상을 선정하였으며, 40% 축소모델에 대한 풍동시험을 통해 선정된 플래퍼론에 대한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플래퍼론 형상설계 기법
Ⅲ. 공력해석 기법
Ⅳ. 플래퍼론 공력설계 및 해석
Ⅴ. 유동특성
Ⅵ. 성능 검증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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