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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3권 제10호(통신산업응용)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343 - 34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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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통일 모델링 언어(UML)기법을 사용하여 창의공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 설계기법을 제시한다. 최근 IT 분야의 교육 목표를 창의적 사고방식을 키우기 위한 시대적인 요구에 맞추어, 본 연구를 통하여 창의공학용 로봇 활용을 GUI 프로그램과 접목시킬 수 있도록 UML기반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개념을 적용한다. 창의공학 분야의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Java 또는 C#과 같은 객체지향 기법은 시스템 전체를 유연하게 설계하고, 강인하며 유지 관리에서 효율적이며, 여기서 얻어진 결과를 창의 로봇 분야의 시스템 개발도구로 활용할 수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GUI 환경에서 UML기반의 창의공학용 로봇 설계기법을 실험을 통하여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Basic Theory
Ⅲ. 3D Robotic Scanning
Ⅳ. 3D robotic Scanner Experiments
Ⅴ. Conclusions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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