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학학회 동학연구 동학연구 제18집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95 - 23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학사상에서 도출되어진 이론적 근거를 통하여 인본주의 교육사상, 평등주의 교육사상, 도덕주의 교육사상, 민족주의 교육사상이 현대 사회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본주의 교육사상이다. 동학의 인본주의 교육사상은 우리나라 본래의 전통적인 단군사상인 홍익인간의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이념과 일맥상통하는 사상으로서 서양의 민주주의 이념과도 부합된다. 인본주의 교육사상을 현대 교육적 의의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킨다면 학생을 가장 귀중하게 여겨 교사와 학생 간에 서로 인격적인 존중, 사랑이 밑바탕이 된다면 참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 학생과 교사 간에 마음에 벽을 무너뜨릴 것이며 사제간의 참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평등주의 교육사상이다. 평등주의 교육사상은 여성·아동존중사상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성존중 교육사상은 여성을 부속품이나 천대하는 것을 없애고 하나의 인격체로 우대했다는 점에서 여성존중의 교육사상으로 현대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 아동존중 교육사상은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 해 아동을 한울님 모시듯이 시천주 함으로서 존중하고 교화해야 한다는 사상으로 어른들이 아동을 소중한 인격체로 여길 수 있는 계기를 동학이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도덕주의 교육사상이다. 동학에서 인간은 인내천 할 수 있는 존엄한 존재로서 이를 이루는 것이 수심정기에 의한 성·경·신, 즉, 도덕성을 함양할 때 가능하다. 동학의 도덕주의 교육사상으로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면 도덕주의적 삶을 추구하여 수심정기로 마음을 바로 지키며, 평시 자신의 내면을 잘 절제하면 금욕적인 삶이 가능할 것이므로 성·경·신을 학교교육 현장에서 잘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민족주의 교육사상이다. 내정의 부패와 외세의 침투로 민족의 뿌리가 흔들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개인의 이익이나 입신출세보다는 보국안민에 힘쓸 것을 강조한 동학사상은 민족부흥사상인 것이다. 이러한 동학의 민족주의 교육사상은 우리 민족에게 현실의 과제를 해결하고 희망과 이상을 고취한 민족 운동이라는 점에서 주체성 확립과 통일을 지향하는 우리 민족의 통일이념으로서 현대 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한글 논문개요
영문 논문개요
Ⅰ. 머리말
Ⅱ. 東學의 人間觀
Ⅲ. 人本主義 敎育思想의 現代的 意義
Ⅳ. 平等主義 敎育思想의 現代的 意義
Ⅴ. 道德主義 敎育思想의 現代的 意義
Ⅵ. 民族主義 敎育思想의 意義
Ⅶ.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