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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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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7-4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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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 대중매체인 텔레비전, 신문, 그리고 대표적 뉴미디어인 인터넷 이용이 16대 대선 관심과 후보인지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했다. 독립변인으로는 성별, 나이, 소득, 교육, 텔레비전, 신문, 인터넷을, 종속변인으로는 16대 대선관심과 후보인지도가 도입됐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의 1면과 정치면 이용이 유권자들의 후보인지도 예측의 긍정적 변인으로, 텔레비전의 교양프로그램 시청이 부정적 변인으로 작용했다. 둘째, 텔레비전의 토론 프로그램과 신문의 정치면 이용이 16대 대선 관심의 유의미한 긍정적 예측변인으로 작용했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나이, 소득, 교육)은 텔레비전과 신문이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신문이용은 후보인지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후보인지는 대선관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변인들(나이, 소득, 교육)은 텔레비전과 신문에 영향을 미치며 이 중 텔레비전은 대선관심에 직접 영향을 띠며 대선관심은 후보인지도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6대 대선과정에서 인터넷은 일반유권자(평균 나이 42세)들의 대선관심과 후보인지도 증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론
4. 분석결과
5. 정리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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