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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0-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50 - 95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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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1년부터 도입되었던 외주정책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정책의 성과나 대안에 대한 일관된 연구 결과 가 없는 이유를 정책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논의의 부재에서 원인을 찾고 나름대로 정책의 성과를 측정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본디 외주정책의 목표였던 제작시장의 규모가 증가했는지, 제작사가 균형 있게 골고루 육성되었는지, 공급된 외주 프로그램들이 지상파방송의 다양성 을 증가시켰는지 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에 대한 해답을 마련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발표되었던 시장 관련 지표들과 자료들, 방송사 내부 제작비 등을 이차적으로 분석하였다. 다양성 측정을 위해서는 각 방송사의 편성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외주정책의 성과는 (l) 제작사의 수적 증가 (2) 다양한 공급원의 지상파 납품 기회로 요약할 수 있고, 반면 정책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는 (l) 지상파 프로그램 다양성과 (2) 제작사의 규모 등이다. 제작사 수, 제작시장의 규모, 지상파에서 차지하는 외주제작비의 비중 등을 고려해 볼 때 정책 목표의 방향으로 영상산업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기는 하나 이것이 외주정책 때문이라기보다는 전체적인 영상시장의 발전과 관련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보면, 외주정책이 가져온 실효는 독립제작사의 수적 증가와 지상파에 납품 기회 증가로 요약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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