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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5 - 26 (22page)
DOI
10.18541/ser.2007.04.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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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에 대한 적용과 연구가 이루어진지 근 20여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장애 유아의 조기 중재에 보완ㆍ대체 의사소통을 적용하는 것은 여전히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조기중재에 대한 여러 문헌의 고찰을 통하여 먼저 이러한 장애 유아에 대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조기 중재의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다음으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조기중재의 실제와 관련하여 보완ㆍ대체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장애 유아의 언어습득 과정에 관련된 요인과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조기중재시 고려 사항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장애 유아에 대한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적용 가능성 탐색
Ⅲ.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사용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
Ⅳ. 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조기 중재에서 고려할 사항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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