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의 자동차 시장의 물류 관련 연구는 조달물류 부분에 치중된 반면, 완성차 판매 물류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완성차 물류에 대한 연구의 시발점으로써, 국내 자동차 조립업체의 완성차 물류 네트워크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Location strategy, Inventory strategy 그리고 Transportation strategy의 세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물류 네트워크 재설계라는 전략적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3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인터뷰, 현지방문 및 내부자료조사 자료를 근간으로, 국내 완성차 물류의 문제점으로는 물류 거점 중복, 비효율적인 배달탁송구조, 재고 저장공간 부족, 재고 품질 저하, 또한 낮은 수배송 효율 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hub-and-spoke 시스템의 도입, 물류 거점의 통합, 주차빌딩/자동창고의 도입. 운송수단의 다양화 등의 전략적인 대안들을 제시하였으며, 현실 적용 가능하고 그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되는 세 가지 전략적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제 1시나리오는 국토 중앙에 hub를 구축하여 제조출고가 담당하지 못하는 부분을 키버하는 ‘중앙 hub 도입’ 시나리오이고 제 2시나리오는 수요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수도권에 hub를 구축하여 수도권지역의 서비스 강화 및 향후 대륙진출의 전초기지로써 활용하는 ‘수도권 hub 도입’ 시나리오이다. 마지막 시나리오는 권역별 출고센터를 제조출고 위주로 통합하는 ‘권역별 출고센터 통합’ 시나리오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완성차 물류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Ⅲ. 대안 도출 및 시나리오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5861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