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년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133 - 1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6시그마에서 기대한 성과를 얻으려면 도입과정에서 일련의 단계를 거쳐야한다는 가정을 하였으며 특히 조직성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6시그마에서 성과를 얻는 단계를 준비단계, 수용단계, 성숙단계로 정의하여 단계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준비단계는 다시 조직변화요인, 추진시스템요인으로 세분하였고, 결과변수인 성과는 시장경쟁력성과, 조직구성원성과, 재무성과로 구분하였다. 6시그마를 도입하여 기대한 성과를 얻으려면 이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야한다는 가정을 토대로 단계 모형과 경쟁모형을 선정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기업을 표본단위로 판단표집(judgement sampling)을 통해 설문자료를 수집 처리 하였다. 최종적인 분석에는 281업체에서 수집된 자료가 사용되었다. 6시그마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은 준비단계, 수용단계, 그리고 성숙단계까지 도달해야만 기대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분석 결과로 제시한다. 즉, 준비와 수용만 되었다고 큰 성과를 얻는다기 보다는 성숙단계까지 되어야 성과가 세대로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연구배경
Ⅱ. 문헌고찰
Ⅲ. 연구의 모형과 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Ⅵ.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