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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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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13輯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39 - 2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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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는 문자적 특성으로 인해 고도의 형상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서예는 자연스럽게 예술 활동의 일환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중국예술론의 심미이론을 통해서 심오한 서법예술의 경지를 이해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서법론 가운데 외재적 形象表現과 내재적 風格特質을 대표하는 개념인 「象」과 「勢」의 분석을 통해서 중국고전미학의 중요 관념인「文」과「質」의 의미도 이해하고자 했다. 「象」은 내재적 감정을 반영한 형상 표현의 예술적 형상을 표현한다. 이것은 「象」이 객관 사물의 부호라고 말할 수 있지만, 또한 사물이 내재하고 있는 본연의 의미 개념을 담고 있음을 지칭한다. 또한 「象」을 「意象」으로 해석하면, 객관사실과 주관관념의 상호 작용으로 사물의 생동적인 변화에 대응하고, 결국 독자의 심미반응을 유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勢」는 서예작품이 독자에게 일으키는 심미적 共鳴의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筆勢」로 표현되어 筆畵와 구성으로 심미적 내용을 제공한다. 각 서체는 형태적 특징을 표현할 뿐 아니라, 작가가 독자에게 부여하는 총체적 감수성을 포괄하고 있다.
역대「象」과「勢」논의 심층적 이해는 각종 서예 작품의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즉 본고는 작품 내면의 이해를 통해 서예의 감상 능력을 제고하고, 서예론에서 「象」과「勢」가 중시되는 원인을 논술했다. 서예는 다른 미술활동과 달리 직접적으로 인물과 사물의 형상을 표현하지 않지만, 그 구성과 필체를 통해 내면의 경계를 표현하고, 이것이 실제 생동감 있는 형상으로 심미적 감동을 독자에게 제공한다. 그러므로 서예가는 「象」과「勢」의 이해를 통해 자신의 철학적 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의 예술적 감수성과 표현력을 증진시키며, 독자 또한 「象」과「勢」의 예술표현을 이해하여 서예의 심미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다.

목차

1. 前言
2. 書法論中「象」論探析
3. 書法論中「勢」論探析
4. 精神風格與用筆規範之結合
5. 結論
《參考文獻》
〈국문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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