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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47 - 5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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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연체험학교의 운영 체계 및 기능 증진을 검토하기 위하여 일본의 대표적인 자연체험학교 시설인 ‘요코하마 자연관찰의 숲’과 야마나시현의 ‘KEEP Forester’ s School' 등을 현지 방문조사하고, 관련 자료와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 자연체험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운영 방안을 고찰하였다.
조사 결과 일본의 자연체험학교는 1995년 현재 74개소 이상이 운영되고 있었으며, 다양한 자연체험교육의 장, 체계적인 운영 계획 및 프로그램, 전문적인 인력 양성교육 및 인증제도, 효율적인 네트워크 조직 구성 등 다양한 물리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숙박이 가능한 자연체험학교 시설을 구비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제약이 수반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자체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자연체험학교가 전체 시설의 약 25%에 불과한 것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자연휴양림에 마련된 청소년수련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연체험학교 프로그램을 상설 운영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자연체험활동추진협의회(CONE)’를 구성하여 관련 사회단체들이 인적ㆍ물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문 인력을 지역별, 주제별, 영역별로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는 사례는 국내 자연체험교육 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자연체험학교의 효율적 운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전제되어야 하며, 관련 사회단체 및 전문가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우리의 여건과 문화에 적합한 자연체험학교 프로그램의 기능 증진을 강구하기 위한 협의체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의 방법 및 내용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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