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5 - 32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라이프스타일은 광고메시지, 매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행위에 영향을 주는 시장세분화의 주요 변인으로 다양한 전통적 오프라인 광고연구를 통하여 입증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 매체, 특히 기업의 온라인 얼굴로서 온라인상의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 활용되고 기업 웹사이트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이용행태에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최대 항공사인 대한항공 고객 중에서 대표 웹사이트 방문경험이 있는 고객 3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웹사이트의 특성요인에 대한 평가 및 태도, 이용행태를 고찰하였다. 군집분석 결과에 의하면 표본집단은 7개의 라이프스타일 요인별 특성에 따라 크게 ‘수동적 독립지향형’, ‘적극적 성공지향형’, ‘안정적 목표지향형’의 세 가지 유형의 라이프스타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기업 웹사이트의 기능적 특성요인에 대한 평가와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울러 향후 웹사이트 이용의도에도 유형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1. 연구목적과 의의
2. 관련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시사점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