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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2008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195 - 20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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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층이 전석층으로 구성된 운용중인 고속도로 하부를 강관추진공법(Pipe Roof공법)으로 굴착시 발생하는 침하량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전석층에서의 침하량 분석을 위해 침하량 계측과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으며, 굴착 및 강관 추진으로 인해 고속도로 상부에서 발생하는 실제 침하량과 수치해석을 통한 침하량을 비교ㆍ분석하여 전석층에서 굴착에 따른 침하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최대 침하량은 14㎜로 분석되어 고속도로 상부에 영향을 미칠만한 침하현상은 없으나, 양 지점에서의 침하량이 중앙부에서 침하량보다 크게 발생하였으며, 침하량이 불규칙적인 분포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석층을 굴착할 때 전석의 이탈에 의한 맞물림 해방으로 인한 침하가 지배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전석층에서의 굴착은 일회굴진장의 간격을 줄여 전석간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강관주변을 선 굴착하고 중앙부를 후 굴착 하는 방식의 링컷 굴착공법을 추천하며, 굴착 후 발생되는 여굴부를 충전하여 강관주변 전석들이 회전 및 병진운동을 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SYNOPSIS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강관추진공법의 적용
4. 수치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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