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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05년 제16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49 - 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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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디지털과 다채널 시대의 도래가 공영방송의 위기는 될지언정 공익성 무용론으로까지 확대될 수 없음을 기본 전제로 삼았다. 이에 따라 새로운 환경에서 방송 공익성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밝히고자 했다. 아날로그 시대의 방송 공익성은 소유 및 운영 차원에서의 독립성, 하드웨어 차원에서의 보편성을 구성요소로 하면서 실질적인 초점은 소프트웨어에 맞춰져 있었다. 아날로그 시대의 방송 공익성 원리들이 과연 디지털 시대에 어느 정도 적합한지를 검토하면서 새로운 방송환경에서 추가되어야 할 공익성 요소를 도출했다. 디지털 시대에는 무엇보다 보편적 서비스가 방송 공익성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구성요소가 되어야 한다. 비용, 접근성, 목적성, 이용편리성, 교육 등에 걸친 다차원적 개념인 보편적 서비스는 사회구성원, 특히 소외계층이 값싸고 손쉽게 최대한의 채널에 접근해야 하는 디지털 시대의 공익 이념에 가장 잘 부합하는 개념이자 원리이다. 이러한 논의에 기초해 디지털 시대의 방송 공익성에 대한 모형화를 시도함과 동시에 디지털 방송시대에 공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 패러다임을 시론적 차원에서 제시했다.

목차

Ⅰ. 문제제기: 공영방송의 위기인가, 공익성의 위기인가?
Ⅱ. 아날로그 시대의 방송 공익성 논의
Ⅲ. 디지털 시대의 방송 공익성 구성요소
Ⅳ.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 패러다임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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