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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05년 제16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05 - 12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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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을 토대로 한 방송과 통신의 경계 영역적 서비스 증가로 매체 환경이 급변하면서 방송ㆍ통신 융합 환경에 조응하는 정책과 규제체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관련 부처들이 기술적ㆍ산업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존의 영역을 유지 또는 확대하는 것에 몰두하면서 소모적이고 반복적인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방송ㆍ통신 융합에 따른 논의의 핵심이 정책 및 규제체계의 정비로 수렴되면서도 그 결과물 도출에서 난항을 거듭하는 것은 방송ㆍ통신 융합이 기존의 방송과 통신의 개념으로는 적절하게 이해될 수 없는 새로운 패러다임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틀에 맞추려는 관련 부처들의 수구적 경향 때문이며, 보다 근본적인 문제점은 미디어의 존재양식과 의사소통 및 여론형성의 방식, 미디어와 수용자간의 관계 등 사회문화적 차원의 의미를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송ㆍ통신 융합 환경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를 바탕으로 사회문화적인 합의를 숙고할 때 방송ㆍ통신 융합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수용자 복지’는 달성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방송ㆍ통신 융합의 논의 지형이 갖는 맹점을 지적하고, 사회문화적인 함의를 고찰함으로써 방송ㆍ통신 융합의 논의를 근시안적인 부처 이기주의나 기술적ㆍ산업적 관점에서 벗어나 보다 거시적인 관접에서 새로이 할 필요성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문제
Ⅱ. 방송ㆍ통신 융합의 개념과 의미
Ⅲ. 방송ㆍ통신 융합에 따른 논의 지형
Ⅳ. 방송ㆍ통신 융합의 사회문화적 함의
Ⅴ.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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