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337 - 37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영상 UCC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용자들이 생산해내는 동영상 UCC는 과연 무엇인가, 어떤 속성을 지니고 있는가하는 점에 먼저 주목하였다. 동영상 UCC는 기존의 영상에서는 배제되어 왔던 사적이고 일상적인 삶의 모습이 영상으로 구현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표현 방식에 있어서도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고 있다. 동영상 UCC는 그 구성에서 있어 기존의 관습이 무시되거나 전복되는 특징이 나타나고 있으며, 다른 영상에서 보기 어려운 동영상 UCC만의 스펙터클을 구현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동영상 UCC는 디지털 시대의 영상은 이용자가 가지고 놀 수 있는 유희물이자, 시각적 즐거움을 창조하기 위한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연구배경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동영상 UCC의 특징 및 문화적 함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