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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원언어학회 언어학 연구 언어학 제5호
발행연도
2001.10
수록면
121 - 1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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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러시아의 텔레비전 광고를 다루었다. 광고를 고액의 비용을 들여서 내보내는 광고주의 의도는 자사의 상품을 시청자로 하여금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광고를 통한 구매설득전력이 어떻게 펼쳐지고 있는지를 연구하려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주로 광고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문장의 형식을 중심으로 한국과 러시아의 텔레비전 광고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두 나라의 광고에서 채택하고 있는 흥미로운 사실을 밝히고자 시도하였으며, 두 나라에서 각기 사용하고 있는 언어학적으로 특이한 현상이 무엇인지 찾아보려고 했다.
연구의 결과 한국의 광고는 러시아의 광고보다 비교적 더 간접적인 구매 설득 전략을 펴고 있으며, 또한 한국의 광고는 러시아의 광고보다 비교적 더 오락적인 기능을 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이미지 참조〉

목차

1. Introduction
2. Data collecting
3. Analysis of data in terms of sentence types
4. Concluding remarks
References
[논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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