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1호(Vol.22 No.1)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31 - 24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모바일폰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 터치스크린은 조작이 쉽고 직관적이며, 넓은 디스플레이 영역의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으로 터치스크린의 탑재는 현재 모바일폰 개발의 주요한 경향이며, 2011년에는 시장에서 팔리는 모바일폰의 49.4%가 터치스크린이 적용된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존 키패드 조작 방식에 맞춰져 있는 모바일 게임 또한 터치스크린의 조작 방식에 적응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는 기존 키패드 입력장치의 한계로 제한되었던 게임 콘텐츠의 질을 상승시키고, 키패드 모바일 게임에 대한 조작의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 출시된 터치스크린 모바일 게임 콘텐츠는 그 수가 매우 적으며, 그조차도 기존 키패드 모바일 게임 조작법의 단순한 대체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에 출시된 터치스크린 모바일폰을 대상으로 터치스크린 조작 방식을 분석하고, 기존 터치스크린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는 게임 콘텐츠 내에서 터치스크린 조작 인터페이스의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여 향후 터치스크린 기반의 콘텐츠 개발 시 인터페이스 설계의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및 범위
3. 관련 연구
4. 터치스크린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특징
5. 터치스크린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 분석
6.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 구현
7.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