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HOB (Heart of the Business) 모델은 기업의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각각의 부가가치 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overall impacts)을 측정함으로써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가 무엇인지를 신속히 파악해 준다.
이 모델은 기업의 전략수립가 외에 일반관리자, 재무관리자 및 금융기관의 대출담당자 또는 개인투자자 등에게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개별기업의 경영성과 개선 추이, 동종업계의 경쟁사간 분석정보 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적 성장 여부, 경쟁우위의 원천 및 투자선택의 여부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OB 모델을 국내 POSCO를 비롯한 세계 철강산업의 주요 경쟁사들을 대상으로 적용해 본 결과, 각 기업의 경쟁우위 분야가 어디인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개선 속도를 상호 비교해 봄으로써 향후 경쟁구도의 변화 방향을 알 수 있었다.
POSCO의 경우는 모든 부가가치활동 영역에 걸쳐 개선속도가 하락하고 있으며, 특히 재무영역을 제외한 마케팅, 생산, 경영관리지원 등의 활동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에 비해서 여전히 열위에 놓여 있기 때문에 이 영역의 개선에 역량을 집중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동아시아 철강산업에 대한 적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