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6권 제1호 (2005년)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168 - 20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위성 DMB 서비스의 도입으로 본격적으로 확산될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콘텐츠 채택 요인과 잠재적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러한 시도는 이론적으로 새로운 방송통신융합 미디어의 수용자 특성을 이해하는 작업의 일환이 되며, 실용적으로 DMB 확산전략과 정책의 수립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우선, 2000년도 이후 활발히 국내에서 수행된 모바일 폰 수용에 관한 연구 성과를 비교 분석하여 이용자 특성, 이용 동기와 만족, 이용 행태, 주 이용콘텐츠 등에 관한 주요 발견 사항을 점검한 후, DMB 서비스의 초기 채택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위성 DMB의 초기선택과 장기적 확산을 위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비용으로 나타났고, 콘텐츠 요인도 장기적으로는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실증적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DMB 서비스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방송 콘텐츠 2차창구로서의 기능과 함께, 음악ㆍ뉴스/교통정보ㆍ영화 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 창구로서도 동시에 기능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바일 콘텐츠의 잠재적 이용자는 매체 이용에 있어 혁신 추구 성향이나 오락 추구 성향이 높고, 지상파 재전송 이용 의사, 핸드폰 부가 서비스 이용 의사, 지불 의사 등이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2. 국내 모바일 폰 연구 동향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DMB 서비스와 소비자의 잠재적 선택 요인
5. 결론적 논의
참고문헌
영문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465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