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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2년 여름호 (통권 제54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205 - 243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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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광고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이미 유럽, 미국,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스포츠경기 중계시 새로운 광고 기법인 버추얼광고(Virtual Advertising)를 활성화 시키고 있다.
국내에서도‘한·일 월드컵’개최를 앞두고 버추얼광고 도입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지만 결국 시행되지 못했고, 최근‘부산 아시안게임’을 겨냥해 논의가 재차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시청자 주권을 고려해 볼 때, 모든 TV프로그램에 대해 버추얼광고를 허용해서는 안될 것이며, 스포츠 중계에 한하여 시험적으로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버추얼광고의 부작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우선적으로 방송법시행령을 비롯한 방송광고 관련 법제의 개정과 아울러 광고요금 책정 방안, 판매 방식 등에 대한 논의가 광범위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Ⅱ. 버추얼광고의 특성 고찰 및 광고 시장 전망
Ⅲ. 선진국의 버추얼광고 관련 법제 및 규정 분석
Ⅳ. 버추얼광고 실시에 대비한 현행 방송광고 법제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안 제시
Ⅴ. 결론
부록 : 주요 국가별 버추얼광고 관련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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