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전학회 한국사전학 한국사전학 제6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35 - 6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의 한 방안으로 사전을 활용한 어휘 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사전 관련 지도 내용이 교과 과정에도 들어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실제적인 내용을 들여다보면 사전 활용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가 적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국내에서 사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은 데에 기인하기도 하고, 직접적으로는 사전 사용자나 이를 지도하는 사람조차도 사전에 대해 잘 모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전을 활용한 어휘교육이 실효를 거두려면 우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사전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에서 이 글에서는 최근의 사전 편찬 동향인 말뭉치기반 〈초등국어사전〉 편찬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초학습용 말뭉치의 특성과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 사전 편찬의 특성으로서 통계적 사실의 활용과 말뭉치 기반 어휘 의미 기술의 특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사전 편찬 철학이 반영된 사례로서 메타언어를 통제한 의미 풀이와 길잡이말 제시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서 사전에 대한 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사전 활용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말뭉치 기반 사전 편찬의 특성
3. 사용자 중심의 편찬 철학 반영
4. 사전의 구조
5. 사전 활용 방법: 팁 하나
6. 남은 과제
참고문헌
국문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703-019486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