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19 - 22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학습 매체의 디지털화와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교수학습 패러다임 변화로 말미암아 인터넷 기반의 e-러닝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e-러닝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인격적 만남의 부재로 인한 한계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e-러닝과 면대면 수업의 장점을 접목한 블렌디드 러닝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이 대학 사회의 면대면 수업을 대체할 만한 교수 방법인지 수업 효과 측면에서 검증하고자 한다. 학업성취도, 교수자ㆍ학습자 상호작용 정도, 수업만족도에 대한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수평형 혼합 방식의 블렌디드 러닝이 면대면 수업에 비하여 나쁘지 않는 교수ㆍ학습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6-01949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