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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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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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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67 - 27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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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x-Plus 대수란, 선형 대수(linear algebra)에서의 더하기(addition) 연산과 곱하기(multiplication)연산을 최대값(maximization), 더하기(addition)로 각각 대체한 비선형 시스템을 말한다. Max-Plus 대수는 전통적인 의미의 선형대수에서 다뤄지는 고유값(eigenvalue), 고유벡터(eigenvector), 안정성(stability) 등의 개념이 Max-Plus 대수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그것의 의미 또한 실제 시스템의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고 있어,최대값 연산과 더하기 연산으로 이루어진 이산 사건 시스템(discrete event system)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이러한 이산 사건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환승을 고려한 열차 스케줄이다.현재 수도권에는1호선~8호선, 인천1호선, 분당선, 중앙선 등 11개 노선의 도시 철도가 운영되고 있다. 각 노선들은 서울 Metro, 서울도시철도공사, KORAIL 등 서로 다른 운영사에 의해 운영되고 있어서 각 노선의 스케줄 또한 노선간의 환승을 고려하지 않은 채 독립적으로 작성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독립적인 열차 스케줄은 승객들의 긴 환승시간으로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Max-Plus대수 방법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기초로 1호선과 2호선, 4호선의 주요 환승역인 사당역과 신도림역, 시청역, 동대문역을 중심으로 Max-Plus 대수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보았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Max-Plus대수와 환승 스케줄
3. 수도권 도시철도 적용
4.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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