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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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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53 - 1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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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조직을 둘러싼 정보사회 환경 변화는 고객을 중심으로 한 전자정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전자정부 추진실태분석을 고객지향적인 변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모형의 설정하고 강원도와 도내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전자정부 추진현황진단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강원도는 최근 행정자치부 등 중앙정부에서의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의 지역정보화 수준평가와 홈페이지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등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역전체의 정보화수준은 다른 지역보다 낮은 이중구조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결과 이러한 지역의 정보화 현황분석과 궁극적인 지방전자정부의 발전방향을 바탕으로 한 강원도의 전자정부 발전을 위하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고객중심의 지방전자정부지향, 지방전자정부 포탈(Local e-Government Portal)의 구축, 자체 업무재설계(BPR)의 추진, 지역정보화 자체평가 및 모니터링과정이 필요 및 전자정부서비스 제공 및 중계자의 확산 등의 정책들이 제안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검토 및 분석틀
Ⅲ. 강원도 고객지향적 지방전자정부 추진 현황분석
Ⅳ. 고객지향적 지방전자정부 구현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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