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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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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동서를 막론하고 종교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오늘날의 현실에서 독일의 종교철학자인 리하르트 셰플러(Richard Schaeffler)의 종교개념을 범례로 하여 종교의 본질과 기능을 반성하고 있다. 셰플러의 종교개념은 두가지 커다란 철학적 방법론에 입각해서 도출되고 있다. 하나는 후설과 헤겔의 철학적 현상학이고, 다른 하나는 칸트의 초월철학적 관점이다. 이 양자의 방법론적 결합은 셰플러에게 있어서 종교현상을 경험적 자료로 기술하는데서 더 나아가, 종교현상의 구조법칙과 본질형상에 대한 해명을 시도하는 철학적 종교현상학에로 발전되고 있다. 특별히 종교경험의 구조에 대한 셰플러의 분석은 ‘초월철학적 현상학’이라 명명할 수 있는 그의 방법론의 고유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그는 종교적 경험의 대화적 성격, 고유성과 인식표지, 그리고 종교의 합리성을 연역하고 있다. 필자는 마지막으로 그의 방법론을 후기비트겐슈타인에 입각한 경쟁적인 대안과 비교하면서 평가하고자 했다.

목차

【요약문】
1. 종교개념의 필요성
2. ‘종교현상학’과 ‘초월적 방법론’의 결합
3. 종교적 경험의 구조
4. 방법론에 대한 반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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