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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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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66 - 29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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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및 문화관광이 새로운 경제적 기반의 구축전략으로서 전 세계 정부 및 지방정부들의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사회적 관심에 부응하면서 한국에서도 1990년대 후반부터 문화관광이 학문적 측면에서도 주요 관심사가 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회학계에서는 문화관광뿐만 아니라 관광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었으며 주로 관광경영학에서 주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관광경영학에서는 경제적 효과, 개인의 심리적 동기나 행동성향, 또는 문화관광과 유관한 요소들과의 협소한 관련성만을 연구하는 한계를 노정하였다. 따라서 기존 관광경영학의 문화관광에 대한 연구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보다 폭넓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문화관광을 시론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한국에서 문화관광은 1990년대 들어 더욱 가속화된 세계화의 조류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가 새로운 국가 전략적 산업으로 인식하면서 육성되기 시작했다. 또한 1995년 실질적인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자체들이 지방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산업으로서 문화관광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한국 문화관광의 주요 주체인 정부 및 지자체가 문화관광 개발의 경제적 측면에 더 주안점을 두면서 한국의 문화관광은 외적이고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한편 문화관광의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문화소비 및 문화관광의 소비도 함께 증가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서비스 위주의 경제구조로의 변동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사회 전반적으로 교양적 지식의 습득 필요성과 문화소비의 증가가 이루었지만 문화관광의 소비사례를 들면 주로 교육수준이 높고 중간정도의 직업적 위계와 소득 수준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향유되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화관광 연구의 현황과 한계
3. 문화관광 발생과 성장의 사회적 배경
4. 한국 문화관광의 생산과 소비
5. 결론 및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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