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3.4
수록면
301 - 3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 신념, 기대, 규범, 가정, 행동, 의식, 상징, 의미 체제 및 구조를 말한다. 학교조직문화에 대한 이해는 학교개선을 위한 것으로, 효과적인 유형으로 최근에 많은 연구들은 협동적 학교조직문화를 지향할 것을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협동적 학교조직문화의 특성과 요인이 무엇인가를 이론적ㆍ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주요 통계기법으로는 SPSS/PC+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특히, 협동적 학교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선별된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협동적 학교조직문화 41문항에 대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의 theta(θ) 계수를 측정하여 신뢰도(.95)를 추정하였다.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 검토와 관련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교원 733명) 및 심층면담을 통해 규명된 협동적 학교조직문화의 요인으로는 협동적 지도성, 교사협동, 전문성 개발, 목적의 일치성, 동료적 지원, 학습동반자 등의 여섯 가지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에 따르면, 각 변인의 초기 값과 주성분 분석에 의한 각 변인의 공통성은 .414에서 .718정도로 약 41%에서 72%정도 추출된 요인에 의해 협동적 학교조직문화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ㆍ실증적으로 검증된 협동적 학교조직문화의 여섯 가지 요인은 바람직한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의 문화를 정립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협동적 학교조직문화의 특성과 요인 규명은 향후 우리나라 일선 초ㆍ중등학교에서의 협동적 문화형성 정도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학교관련 구성원들의 가치, 행태 및 학교조직운영, 그리고 구성원간의 심층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학교현장 교육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학교조직문화의 의의와 특성
Ⅲ. 협동적 학교조직문화의 특성과 요소
Ⅳ. 협동적 학교조직문화의 요인 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50-018435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