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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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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127 - 15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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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중심의 디지털 경제의 확산은 기존의 사회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고, 오늘날 세계는 인터넷을 바탕으로 ‘정보화’라는 문명사적 전환기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는 정보화 부작용의 한 개념인 정보격차의 해소를 위한 전략 수립의 기반을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과제를 살펴보면, 첫째, 인터넷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는 결정요인들을 개발하고 측정하고자 하였다. 둘째, 개발된 결정요인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하였다. 셋째, 설명변수를 중심으로 세분된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를 통하여 정보격차 해소를 위하여 세분된 시장에 적합한 정책 및 전략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서베이를 통한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서울, 춘천, 인제 등 3개 지역에서 조사한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넷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있어 결정요인이 될 수 있는 행동적 기준변수를 사용하여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한 후, 각 세분시장별로 이용자 행동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집단을 정보화 선도집단, 정보화 이용ㆍ활용집단, 정보격차 집단의 세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이중 정보화 이용ㆍ활용집단은 다시 정보화 활용집단과 정보화 기초이용집단의 두 하위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각 세분시장은 인터넷 이용율, 인터넷 접근성, 플로우(flow), 인터넷 태도, 관여도 등의 관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인구통계학적 관점과 설명적(혁신성, 준거집단의 영향, 인터넷 관련행동, 인터넷 미래전망) 관점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용되어진 인터넷 이용율 이외에 새로운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시장세분화의 기준들을 마련했다는 점과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다루어 왔던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사회학적 관점과 더불어 경영학적, 특히 마케팅적 관점에서 규명했다는 점,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 세분된 집단 중 정보화 이용ㆍ활용집단과 정보격차 집단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정보화 선도집단보다 소극적이고 인터넷에 대한 미래에 관하여 비관적인 경향이 높으며, 스스로 정보화를 받아들일 의지가 낮으므로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및 전략의 대상으로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행동을 잘 설명할 수 있다고 판단되며, 향후 정보격차의 해소를 위한 정책 및 전략 수립시 적합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연구의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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