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선 인터넷과 이동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해 최근 교육 분야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학습을 실제 초중등학교 현장에 적용하고자 할 때,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 모바일 매체의 교육적 잠재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어떤 방향으로 교수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수학습 설계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모바일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방향으로 교수자 중심 교실수업 진행모형, 학습자 중심의 콘텐츠 학습모형, 온클래스-오프클래스 연계 커뮤니티 모형, 그리고 온라인 토론학습 모형 등 네 가지 유형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모바일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설계시 모바일 기기의 교육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과 모바일 ‘활동’ 중심의 수업이 있다는 점, 모바일 학습 전용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을 개발ㆍ활용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특정 환경을 전제로 한 m-러닝모형과 개괄적인 측면에서의 모바일 학습 모형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이 연구의 결론으로 제안되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m-러닝의 개념과 주요 특성
Ⅲ. m-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Ⅳ. 결론 : m-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설계시 고려사항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49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