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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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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TC 電子工學會論文誌 TC編 第46卷 第6號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9 - 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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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지 무선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경로 및 간접 경로를 갖는 협동 다이버시티를 적용하였을 경우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릴레이-목적지 경로에서는 여러 개 의 릴레이 중 가장 큰 신호 대 잡음비를 갖는 릴레이만 송신하는 선택 릴레이 방식을 채택하였고, 이 릴레이를 선택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발생되는 채널 상태정보(CSI) 지연에 의한 시스템 성능의 열화를 포함한 식을 유도하였다. 분석결과 직접 경로로부터의 수신전력이 간접경로 수신 전력의 1/10만 있어도 시스템의 성능이 4.4 ㏈ 개선되므로 Rayleigh 페이딩 환경 하에서 협동 다이버시티의 적용이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상황 인지 시스템의 주파수 획득 확률이 적을수록, 그리고 채널 지연이 클수록 시스템의 성능은 저하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개요
Ⅱ. 시스템 모델
Ⅲ. 오수신율 유도
Ⅳ. 수치적인 예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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