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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한국수사학회 학술대회 2007년도 한국수사학회 . 한국텍스트언어학회 가을철 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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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經]의 “比, 興” 은 크게 “창작상의 비, 흥” 과 “응용상의 비, 흥” 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작가의 입장에서 “비, 흥” 을 바라보는 관점 즉 “창작상의 비, 흥” 에 대한 연구는 최대한 배제하고, [毛詩傳]부터 [鄭箋]까지의 “비, 흥” 에 대한 관점 즉 “응용상의 비, 흥” 만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응용 상의 비, 흥” 에 있어 “비” 와 “흥” 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이자 단서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유협의 [文心雕龍ㆍ比興]篇에서 언급한 “顯” 과 “隱”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 과 “은” 의 개별적인 정의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文心雕龍]의 “현” 과 “은” 의 개별적 정의를 파악하기 위해서, 우리는 [문심조룡]이전의 “비, 흥” 다시 이야기해서 [모시전]과 [정전]에 있어서의 “비, 흥” 을 먼저 이해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文心雕龍ㆍ比興]篇에서 언급한 “顯” 과 “隱” 에 대한 정의가 바로 경학가들의 “비, 흥” 연구에 대한 결정체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문심조룡]의 “현” 과 “은” 의 底意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기로 한다.

목차

개요
1. 머리말
2. [毛詩故訓傳]의 “比“, 興“觀
3. [毛詩傳箋]의 “比, 興“觀
4. “比, 興“과 “顯, 隱“
5.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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