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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319 - 3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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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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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소설에서 젊은이들의 은어와 그들의 문화를 윤색 없이 묘사함으로써 ‘젋은 작가’ 그룹의 선봉자로 평가받은 바실리이 악쇼노프는 망명 3세대 작가이다. 망명 3세대 작가들은 대부분 ‘60년대 사람들’이 주축이 되고 있으며, 이들은 해빙기에 걸었던 희망과 기대가 무너지자 그 좌절감과 갈등을 자신의 작품에 고스란히 표출하였고, 그것은 곧 소비에트 시대에 대한 비판과 정죄의 서사로 이어졌다.
본 논문은 2004년 러시아 부커상을 수상하는 쾌거와 함께 ‘살아있는 고전’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악쇼노프의 최신작품, 『모스끄바 끄바-끄바』(2005)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에트, 특히 강철권력으로 군림했던 스딸린과 그의 제국에 대한 비판의 추상(抽象)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고찰하였다.
악쇼노프는 스딸린 우상화의 정점에 있는 인물들과 스딸린의 지배하에 있는 주거 공간, 스딸린에 의해 각색된 전당대회 등을 통해 스딸린 강철권력의 통치체제를 비판하고, 스딸린을 미노타우로스와 중첩시킴으로써 그의 최후에 대한 비극적 신화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작가는 스딸린 독재체제 하에서 희생된 인텔리들의 삶을 천착한다. 스딸린 체제를 거부하였거나 혹은 표면적인 순응에 은닉된 그들의 적의와 비판을 통해 스딸린 강철권력 신화의 허구성을 폭로하고, 그들에게 미노타우로스를 처치하는 테세우스의 영웅적 형상을 투사한다. 그럼으로써 소비에트 인텔리들에게 스딸린 압제의 피해자이자 동시에 그 시대를 전복할 힘을 가진 주역으로서의 위상을 부여한다. 이는 지난 시대를 반추함으로써 지난했던 시대의 진정한 영웅을 찾는 문학적 욕망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스딸린 우상화 실현의 두 인물, 글리까와 끼릴
Ⅲ. 스딸린 제국의 표상, 야우자 강변의 저택과 전당대회 풍경
Ⅳ. 미노타우로스로 재현된 스딸린
Ⅴ. 테세우스의 등장과 미노타우로스, 스딸린의 최후
Ⅵ. 나가는 말
참고문헌
Резюм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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