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택희 (고려대학교) 한상윤 (고려대학교) 강영종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1 A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 - 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형식의 기동인 내부 구속 중공 철근 콘크리트 기둥(내부 구속 중공 RC 기둥, ICH RC column;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Column)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 Mander의 일축 압축 콘크리트 모델을 수정하여, 내부 구속력을 고려한 콘크리트의 비선형 모델을 개발하였다. 내부 구속 중공 RC 기둥은 기둥의 강성 및 연성의 증가를 목적으로, 중공 RC 기둥의 중공면에 내부 구속력을 제공하는 일반 튜브 또는 파형 튜브를 삽입한 기둥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 구속 중공 RC 기둥 내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선도를 결정하기 위해서, 내부 구속 중공 RC 부재의 발생 기능한 파괴 형상을 제시하고, 각각의 파괴 형상이 발생할 때의 구속응력을 평형방정식을 통하여 유도하였다. 유도된 식을 통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해석 프로그램이 작성되었으며, 기존연구의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해석 모델을 검증하였다. 매개변수 연구 수행 결과, 내부 구속된 콘크리트는 비구속 상태 또는 이축 구속 상태의 콘크리트에 비하여, 향상된 강도와 연성을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해석 모델
3. 내부 구속 중공 RC 부재 내의 콘크리트 재료 모델
4. 개발 모델의 검증
5. 수치 해석 결과
6.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72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