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우 (한양대학교) 권정태 (한양대학교) 국우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1 D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9 - 2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고령운전자와 교통사고와의 관계의 재고찰로 급속한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운전자 위주의 교통 대책 수립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본 논문의 분석방법은 첫째, 운전자 수를 고려한 사고율의 변화에 대해 선형회귀분석을 하였고, 둘째, 연령대별 교통사고 영향을 포아송 회귀분석 등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령운전자의 사고율은 시간에 따라 감소하고, 연령대별 교통사고 영향분석에서도 고령운전자는 교통사고 및 사망사고를 감소시킨다고 나타났다. 기존의 단순 사고 자료에 의한 분석과 신체적 기능저하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증가하기 때문에 운전을 제한하자는 기존연구와는 반대로 고령자의 운전행태 분석으로 증가하는 고령운전자와 함께 운전하기 위한 교통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87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