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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용 (부산대학교) 정헌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6 D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697 - 70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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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물류에 있어 화물수송시스템의 효율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상위물류시설 및 하위물류시설과 같은 계층에 따른 시설의 설치 및 이를 통한 수배송의 공동화가 중요한 관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송비용에 규모의 경제성이 존재한다는 가정 상에서 상위계층에서 수집되거나 혹은 하위계층에서 배송되는 계층적 수송시스템을 활용하여 비용이 최소로 되는 최적 수송의 계층수와 계층별 시설 수에 대해서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부산시 도심상업지역에서 조업활동을 하는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화물운송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실에 적합한 계층시설 수와 계층별 시설수를 도출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부산시에 적합한 개별 및 용달화물지동차 운송업의 시설계층수를 결정하면 3계층의 시설로 결정되어지고, 각 계층별 시설수는 1계층에서 단말물류시설은 463개소, 2계층의 도시내부 집배송 센터는 21개소, 최상위의 3계층의 화물터미널은 1개소로 결정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화물자동차 운송업의 여건
3. 다계층 화물수송시스템 모형의 구조
4. 화물자동차운송업의 최적 계층 및 시설수 산정
5.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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