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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명식 (한발대학교) 김성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정환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6 D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727 - 74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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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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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적의 포장유지보수기준을 위한 생애주기비용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간 도로에 관련된 경제성 연구에서는 얼마나 적은 예산을 통해 도로를 운영할 수 있는가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관리자비용을 주요 경제성 평가항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국제적으로 환경과 에너지 그리고 인적자원이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공재의 평가항목에는 그와 관련된 도로이용자 비용과 사회환경비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적 유지보수기준을 결정하기 위해 사회환경비용을 추정하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통합하였다. 총비용은 복구와 상시유지보수를 포함하는 관리자비용과 차량운행비용 및 통행시간비용, 공사구간 지체비용으로 대표되는 이용자비용 그리고 대기오염물질처리 비용, 사고비용 포함하는 사회-환경비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HDM-4 추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차량군자료와 단위비용, 포장피손예측모형에 대해 재보정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종단평탄성 3.5m~4.0/㎞ or 소성변형 25㎜’가 가장 비용-효율적인 유지보수 대안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연구의 개요
3. 대상구간
4. HDM-4의 보정과 시뮬레이션
5. 공사구간(Work zone) 지체비용산정
6. 사회-환경비용의 산정
7. 총비용의 산출 및 결론도출
8.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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