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5 D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573 - 57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자동차로 인한 많은 사회문제 중 주차로 인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이로인해 많은 정책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대부분이 주차의 수요공급에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차의 수요공급에서 벗어나 경기도 수원시에서 발생한 주차관련 교통사고를 도로종류, 주차위치, 행정구역, 시간, 사고차종 등의 변수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등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대부분의 주차관련 교통사고가 야간, 이면도로 및 교차로 유출입부에서 많이 발생하고, 도로의 종류와 주차위치가 사고의 주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수요공급 위주의 기존 정책들과 더불어 안전한 주차문화를 위해 일방통행제 도입, 교통 정온화 기법, 주차무인단속 등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수원시의 교통사고 현황
3. 개선방안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97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