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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선 (인하대학교) 김연복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정진훈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6 D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819 - 82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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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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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에 반복적으로 재하되는 차량의 하중에 의하여 슬래브의 동적강도는 꾸준히 감소하며 장기적으로 피로균열이 발생한다. 온도와 수분의 분포에 의하여 슬래브 내에는 항상 응력이 도입되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후 차량하중의 영향을 추가해야만 보다 정확하게 콘크리트 포장의 피로수명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대표적 피로모형들의 각종 인자들을 평가하고 모형으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여 환경하중을 고려하는 새로운 피로모형을 개벌하였다. 국내 각 지역의 기상 및 교통조건을 사용하여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시공되는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여 개발된 피로모형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슬래브 하부에서 발생한 상향의 균열보다는 슬래브 상부의 인장응력에 의한 하향의 균열이 피로파손의 주요한 원인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차량의 속도가 고려된 피로해석도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콘크리트 피로수명에 영향을 주는 인자
3. 피로모형 개발
4. 개발된 피로모형의 적용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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