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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빈 (KORAIL) 구정서 (서울산업대학교) 구병춘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512 - 51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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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합금 철도차량의 차체를 조립하기 위하여 적용하는 용접방식으로는 가스 메탈 아크용접과 가스 텅스텐 아크용접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합금은 강재에 비해 용접성이 불리하며, 용접결함을 제어하기 위하여 보다 엄격한 용접조건과 용접설비의 작업환경이 요구된다. 따라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비 용융 고상접합 방식인 마찰교반용접(FSW)이 널리 상용화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중공형 알루미늄합금 차량에 적용되는 압출재 A6005 소재의 마찰교반용접 시 용접변수에 따른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고, 적용 공구에 대한 최적의 용접조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마찰교반용접(FSW)의 원리 및 특성
3. 사용재료 및 실험방법
4. 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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