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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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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590 - 59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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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탄소, 유리, 케블라 및 탄소-케블라 하이브리드 섬유로 제작된 원형튜브를 이용하여 각 소재별 에너지 흡수특성과 파손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각 튜브에 대한 10㎜/min의 준정적 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탄소섬유 튜브가 가장 에너지 흡수특성이 우수했으며 탄소-케블라 하이브리드 섬유 튜브가 가장 낮은 에너지 흡수율을 보였다. 또한, 각 소재별 에너지 흡수메커니즘을 분석한 결과 탄소 및 유리섬유튜브는 취성파괴 모드로 압축되었다. 또한, 케블라 섬유 튜브는 국부좌굴에 의한 접힘모드가 지배적이고, 탄소와 케블라 하이브리드 섬유튜브의 경우 단층굽힘과 국부좌굴모드가 혼합되어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압축하중하에서 복합소재 튜브 구조물의 파손모드
3. 복합소재 튜브의 준정적 압축시험
4. 결과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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