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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67 - 7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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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에서 토크 제어 시 표면 부착형 전동기에 발생되는 자기 포화 현상으로 인한 돌극 현상을 분석하고 해석한다. 인덕턴스 추정을 위한 State-Filter를 고안하여 d축과 q축의 임피던스를 추정하며 추정된 d축과 q축의 임피던스 차이로 자기 포화로 인한 돌극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또한, 약자속 영역에서 토크 제어를 수행함에 있어서 돌극성 효과를 고려한 전류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릴럭턴스 토크를 가지는 전동기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제안된 제어기는 전류 제한원에서 토크 곡선을 따라 d축과 q축의 전류를 조절한다. 제안된 전류제어의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600[W] 상용 SMPM 전동기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자기 돌극성의 추정
3. 자기 돌극성이 존재할 때 토크 제어 성능에 미치는 영향 분석
4. 제안된 토크 제어 구조
5. 실험 결과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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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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