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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은정 (경희대학교) 이경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지능정보연구 지능정보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5 - 3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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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한 지식의 유통이 텍스트 형태의 지식뿐만 아니라 동영상 형태의 지식 유통으로 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UCC 지식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가 나타나왔다. 본 논문은 동영상 UCC를 중심으로 지식 공유를 하는 ‘H’ 사이트의 비즈니스 모델 평가 과정에서 수행된 고객 모델 분석사례를 보고한다. UCC 지식 동영상 공유 서비스는, 텍스트 형태의 지식공유 형태를 벗어나 새로운 형태인 동영상으로 지식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불연속적 혁신의 형태를 띠며, 컨텐트 제공자와 컨텐트 소비자가 상호 매개되므로 직간접적 네트워크 효과가 일어나는 Value Network라는 특성을 가진다. 이렇게 불연속적 혁신이 일어나는 Value Network의 고객 모델 분석을 위해 첨단기술수용주기 이론인 캐즘 이론과 이를 심화 발전시킨 테크노그래픽스, 그리고 블루오션 전략에서 소개된 비고객 분석을 적용하여, UCC 지식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H’사이트의 To-Be 고객 모델을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2.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의 고객 모델 분석
3. ‘H’ 사이트의 고객 모델 분석
4. 기존 UCC 지식 서비스와의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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