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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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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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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96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83 - 10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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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푸꼬의 통치성론을 그의 자유주의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국가 유명론으로 결론짓는다. 1부에서는 통치성론이 국가와 인구의 문제를 상정하기 위한 거시 권력론으로 제출되어 통치성의 역사는 국가의 통치성화임을 밝힌다. 2부에서는 이 통치성화의 내부적 두 벡터가 기독교 사목 모델과 근대적 통치의 과도(過度)성의 문제임에, 사목 권력, 고전주의 통치와 이의 전환 그리고 자유주의를 살펴본다. 3부에서는 푸꼬의 자유주의론이 자발적 질서 이론을 수용하고 있음을 밝히고 이를 현대 자본주의 논의와 대비할 때 그가 나이브한 자유주의자일까라는 질문을 정식화한 뒤, 푸꼬의 통치성론을 둘러 싼 의미있는 현행 논의들을 살펴본 뒤, 통치 성론이 현실적으로 자유주의로 귀결됨에도 이 통치성론이 푸꼬 사상 전체의 고고­계보학적 차원에서는 국가는 방법론적으로 실체가 아닌 ‘이름’일 뿐이며 따라서 ‘국가’ 중심 정치 노선이 아니라 ‘정책’ 중심 실천 노선을 주창하는 국가유명론으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결론짓는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통치성
2.1) 사목 권력
2.2) 고전주의 통치(police)
2.3) 근대 통치성의 전환
2.4) 자유주의
3.1 자발적 질서(spontaneous order)
3.2 담론의 질서
3.3 결론: 국가 유명론
참고문헌
〈Res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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