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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무규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3-5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7 - 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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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기술적 영상의 특수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최근 영상에 관한 이론연구는 일반적으로 언어에 대하여 대체 혹은 부가의 관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기호학, 서사학, 수사학과 같은 전통적인 텍스트 연구의 방법론이 도입된다. 그러나 이 같은 연구의 진행은 영상이 기술적 미디어에 의해 생산된 결과라는 사실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다. 영상이 기술적 미디어에 의해 창출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영상의 특성에 대해 다른 방향의 고찰이 필요하다. 기술적 영상은 생산주체의 활동이 크게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진다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영상은 이질적 요소들이 혼란스럽게 공존하는 특성, 즉 브리콜라주와 유사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물론 이질성 때문에 의미를 전달하기에 유리하지 않다. 그러나 영상은 의미의 결과를 이해하기보다 의미화의 과정을 이해하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영상을 수용하는 자는 기표와 기의로 구조화된 결과를 수용하기보다는 구조화가 진행되는 과정을 파악하려는 위치에 놓여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태의 성찰적 영상을 형상이라고 규정하여 개념화를 시도하였다.

목차

1. 연구문제와 방법론
2. 영상체계 연구의 세 가지 관점
3. 바르트의 신화론과 영상의 복합성
4. 브리콜라주 영상
5. 탈구조의 사건과 형상
6. 드라마 〈온에어〉의 기호와 형상
7.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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